[뉴스레터10호] 2011.02.01 발행   2011-03-14 (월) 15:02
관리자   3,618

Newsletter 제10호
2011.02.01 (매월 발송)

[2011 세계대회] 역사NGO세계대회의 4대 핵심의제

이종무(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평화나눔센터 소장)    

역사NGO세계대회를 매년 개최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만약 학술대회라면 연구자들의 신청을 받아서 프로그램을 기획하면 되지만, 역사NGO세계대회는 학술대회가 아니기 때문에 새로운 의제를 개발하고 논의를 진전시키는 것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몇 차례 역사NGO세대회를 개최하게 되면 어김없이 문제로 제기되는 게, 의제가 매년 엇비슷하고 중복되어서 논의가 쳇바퀴 도는 것처럼 공전된다는 것이다. 역사NGO세계대회도 세 차례 개최되면서 유사한 고민에 직면하였다. 그래서 작년부터는 역사NGO세계대회를 격년으로 개최하는 것으로 하면서, 세계대회 아젠다 개발을 위한 회의를 수차례 개최하였다.

작년에 진행된 역사NGO세계대회 아젠다 개발 회의는 역사NGO세계대회를 통해 어떤 성과(outcome)를 낼 것인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과정이었다. 그동안 세계대회에 대한 우리의 주 관심사가 대회 개최의 목적을 포괄적이고 추상적으로 구현한다는 것에 있었다고 한다면, 이제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성과들을 산출할 것인가로 옮겨왔다고 할 것이다. 이것은 역사NGO세계대회를 통해 주체들이 그만큼 더 성장하고 발전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

역사NGO세계대회는 “역사화해와 평화구축을 위해서 일하는 NGO들이 지식공유(knowledge sharing)와 공동행동(commonaction)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격년으로 개최하는 국제행사”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에 입각해서 2010년에 진행된 아젠다개발회의에서는 역사NGO세계대회의 핵심 의제를 다음 네 가지로 설정하였다. 첫째, 역사화해를 위한 풀뿌리 활동사례 발굴 둘째, 역사교육과 평화교육의 통합을 통한 역사화해 추구 셋째, 역사화해를 위한 국제규범과 원칙 마련 넷째, 역사화해를 위한 국가와 시민사회의 협력이 그것이다.

풀뿌리 활동 사례 발굴과 교육을 통한 역사화해 추구는 그동안 계속해서 추구해오던 것이었지만, 단편적이고 산발적으로 논의되었다는 아쉬움이 있었다. 이에 앞으로는 이들 의제에 대해 보다 체계적으로 논의하고자 핵심의제로 선정하게 된 것이다. 반면에 국제규범과 원칙 마련, 국가와 시민사회의 협력 방안은 앞서 세계대회에서 충분히 논의되지 못했던 의제라고 할 것이다. 이러한 의제에 대해 역사NGO세계대회가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고 실천적 지평을 여는 데 기여한다면 그것은 아주 커다란 성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첫술에 배부르지는 않을 것이다. 처음에는 각각의 핵심의제가 제기된 배경과 주요 개념에 대한 인식의 일치를 이루고, 그 후에 점차 논의를 심화시키면서 구체적인 성과물들을 내와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역사화해를 위한 NGO들의 네트워크가 형성 발전되고, 각각의 핵심 의제와 관련한 전문가 그룹들과의 연계도 마련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작년 1년 간 진행되었던 아젠다개발회의는 4대 핵심의제를 선정함으로써 역사NGO세계대회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는데 기여했다고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2011 핫이슈] 단바망간기념관 지키기 운동

[편집자주]세계NGO역사포럼은  2011년 회원단체 및 역사관련 단체들의 활동을 중심으로 이슈와 쟁점을 발굴하여 자세한 내용을 뉴스레터에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 첫 번째로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그로 인한 아픈 역사를 기억하기 위해 그 살아있는 현장인 일본 단바망간기념관 재건 운동을 소개합니다. 자료는 단바망간기념관 재건 한국추진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참조하였습니다. www.tanbamangan.net                        

<단바망간기념관>은 일본이 저지른 야만의 역사를 기억하는 장소입니다. ‘단바’는 일본의 지명이고 ‘망간(Mn)'은 철을 단단하게 만드는 광물로 총이나 대포를 만들때 필수적인 전략물자입니다. 일본은 침략전쟁으로 망간 수요가 급증하자 조선인들을 끌고와 가혹한 노동을 강요합니다. <단바망간기념관>은 일본이 지우고 싶어 하는, 그래서 가르치지도 않는 일제강점기 강제징용의 역사와 광산노동 현장을 생생하게 보존 재현한 곳입니다.

평생을 단바광산에서 전전하다 진폐증을 앓게 된 고 이정호(1932~1995)는 가혹한 노동에 시달리다 병을 얻어 이름 없이 사라진 숱한 동료들의 혼을 달래고 반성은 커녕 감추고 지우기에 급급한 일본의 부도덕한 행태에 맞서 3년의 준비기간 끝에 1989년 <단바망간기념관>을 짓게되었지만 초창기 많았던 관람객은 점점 줄어들고 일본의 우경화 흐름과 함께 박물관은 누적된 적자를 감당할 수 없어 2009년 5월 폐관을 선언하게 됩니다.

한국사회의 무관심으로 지켜내지 못한 단바망간기념관!
일본에서는 2010년 6월 단바망간기념관 재건위원회가 발족됐고, 지난 11월 161의 발기인으로 한국추진위원회가 구성되어 재건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단바망간기념관 재건 한국추진위원회는 매월 5천원 후원회원 천명모집을 시작으로 2011년을 시작하려고 하며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단바망간기념관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참여하러가기'를 클릭해 주세요.

1

[포럼 소식] 2011년 세계NGO역사포럼 사업 진행

세계NGO역사포럼 활동

◈ 1월 활동
【기획위원회】1월 10일 5시 포럼 사무국
【총회 준비위원회】1월 19일 6시 포럼 사무국
【18차 운영위원회】1월 27일 5시 포럼 사무국

◈ 2월 활동
【기획위원회】2월 17일 4시 포럼 사무국
 - 2011년 역사NGO세계대회 컨셉페이퍼 완성
【19차 운영위원회/7차 이사회 개최 예정】

[2011년 세계NGO역사포럼 정기총회 개최]

세계NGO역사포럼이 2011년 사업 추진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총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회원단체 대표님과 실무자님들의 참석을 부탁드립니다.

| 일시: 2011년 3월 4일(금), 오후 4시
| 장소: 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이제홀(5호선 서대문역)


[포럼 인턴 모집]국제교류를 경험하고 싶으신 분!!

세계NGO역사포럼은 2011년 역사NGO세계대회를 함께 꾸려나갈 인턴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동아시아 평화와 올바른 역사교육을 위해 3월부터 8월까지 활동가능하신 분들은 빨리 지원해주세요.

【모집분야】
| 운영지원팀 1명
| 홍보/미디어팀 1명
| 해외사업팀 3명(영/일/중국어 해당언어 가능자에 한함)

인턴공지

좀 더 자세한 모집 안내를 원하시면 '모집요강 보러가기'를 클릭해 주세요.

[발간 소식] 2010년 역사포럼 발간자료

[백서 발간] 강제병합 100년 한일시민대회 백서


강제병합 100년 한일시민대회의 시작이었던 2009년 진실과 미래, 국치100사업공동추진위원회(이하100추위)의 설립부터 한일실행위원회의 결성과 주요활동 및 한일시민대회 관련 자료들을 보실수 있습니다.

좌측 이미지를 클릭하시거나, 역사포럼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자료집] 2010 역사NGO활동가대회


2010년 역사NGO활동가대회를 총결산하는 자료집이 발간되었습니다.
발표 논문, 대회 평가 및 감상문 등이 수록되어있습니다.

좌측 이미지를 클릭하시거나, 역사NGO세계대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단체 신청안내] 지금 가입하세요!

=

-

포럼소개

역사포럼 소개를 보기 원하시면 좌측 '역사포럼소개'를 클릭하세요.

1

신청서 다운로드는 좌측 신청서 다운로드를 클릭하세요.

0

[식민주의의 청산과 평화실현을 위한 한일시민공동선언]

[선언문 소개]

2010년 한반도가 일본제국주의의 식민지로 전락한 지 100년이 되는 해를 맞아 117개 한국과 일본의 시민단체((한국 80개, 일본의 37개)들은 “강제병합100년 공동행동 한일실행위원회”를 조직해 공동행동을 전개했습니다. 한일실행위원회는 과거 일본이 한국을 침략하고 식민지배함으로써 빚어진 역사의 유산을 청산하고 우호와 평화에 기초한 새로운 100년을 맞이하기 위해, 강제병합조약 체결일인 8월 22일부터 조약공포일인 29일까지 “강제병합100년 한일시민대회’기간으로 설정하고 다양한 공동사업을 전개했습니다. 특히 도쿄대회(22일)와 서울대회(27~29일)에서 한일실행위원회는 “식민주의 청산과 평화실현을 위한 한일시민공동선언”을 발표했습니다.

일본의 한국 강제병합100년 한일공동선언문에 대하여

117개 참가단체가 참가한 강제병합100년 공동행동 한일실행위원회 명의로 발표된 식민주의의 청산과 평화실현을 위한 한일시민공동선언은 “Ⅰ. 전문 / Ⅱ. 조선 침략과 강점 / Ⅲ. 식민지배  / Ⅳ. 패전과 해방 이후 / Ⅴ. 동아시아의 평화로운 미래를 구축하기 위해 / 우리의 요구와 행동 계획”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언문은 향후 동아시아 역사화해를 위한 중요한 자료로서 활용될 것입니다.  
좌측 "선언문 다운로드"를 클릭하시면 선언문의 영어,일본어,한국어 버전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 101-82-68823,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가 99-12 2층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세계NGO역사포럼
Tel : 02-312-6118~9, Fax : 02-312-6110, E-mail : historyngo@gmail.com
Copyright 2009 by 세계NGO역사포럼 All rights reserved.

 

[6월 소식] 제4회 역사NGO세계대회 프로그램안내/자원활동가를 모집합니다!!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