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11호] 2010.03.02 발행   2011-03-14 (월) 15:07
관리자   4,271

Newsletter 제11호
2011.03.02

역사NGO세계대회는 “역사화해와 평화구축을 위해 활동하는 NGO들이 지식공유(knowledge sharing)와 공동행동(commonaction)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격년으로 개최하는 국제행사”입니다. 이번 2011년 역사NGO세계대회에서는 4대 핵심의제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전개할 예정이며 포럼은 뉴스레터를 통해서 사전에 각 핵심의제에 대한 배경지식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그 첫번째 의제로  "풀뿌리 활동사례 발굴"을 뽑았습니다. "화해와 협력의 풀뿌리 활동으로부터 배운다" 라는 소제목을 가지고 전개될 본 의제는 동아시아 안팎의 풀뿌리 사례간 경험을 공유하고, 상호벤치마킹을 통해 갈등해결의 실마리를 찾고자 설정한 의제입니다.         다음은 2009년 제3회 역사NGO세계대회에서 소개된 풀뿌리 활동사례입니다.

[핵심의제1] 풀뿌리 활동사례1

평화를 위한 박물관에서의 역사 교육                        

야마네 카즈요(코우치 평화박물관)    

평화 박물관과 “평화를 위한 박물관”은 학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역사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교 역사교육에서는 교과서가 역사의 진실을 가르치는 중요한 도구이다. 일부 교과서는 심각한 논의의 대상인 일본의 침략행위를 찬미한다. 하지만 다행히 한중일 3국 공동역사편찬위원회에서 미래를 여는 역사: 동아시아 3국의 근현대사(History for the Future: Modern History of Three Countries in East Asia)를 편찬했으며 2005년 이를 출판했다. 이 교과서는 정부가 아닌 한중일 3국의 진보적인 학자, 교사, 시민에 의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 이 공동교과서를 출판하는 데 3년이 소요됐으며, 10차에 걸친 국제 준비 회의를 진행했다. 본 교과서에는 일본의 침략행위를 잘 다루고 있으며, 이는 자국의 침략행위에 대해 배울 기회가 없었던 일본 국민들에게 놀랄 만한 사실이 아닐 수 없다.

본 글에서는 일본 내 평화를 위한 박물관들의 평화교육 측면에서 바라본 역사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다. 1990년대 민족주의자들은 일본의 침략행위와 같은 역사적 사실을 교과서와 평화박물관에서 교육하는 것에 대해 비판했다. 그 결과 일본의 공영평화박물관에서 일본의 침략행위를 알리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되었다. 하지만 오사카 국제평화센터와 같은 NGO가 역사사실을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했던 예외가 있으며, 그 결과 공영평화센터에서도 일본의 침략행위에 대해 알리는 일이 가능해졌다. 이와 동시에 역사사실을 전시했던 민간 평화박물관도 있었다는 사실 또한 유념해야 한다. 교과서에 초점을 두고 있는 독특한 평화박물관인 오사카의 평화, 인권 어린이 센터/교과서 위원회의 사례연구를 살펴보도록 하자.

☞ 내용 더 보기

[핵심의제1] 풀뿌리 활동사례2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해결을 위한 NGO의 역할              
- Parents Circle-Families Forum의 사례
                 

아론 바네아(이스라엘, 페어런츠 서클 대외협력국장)
알리 아부-아와드(팔레스타인, 페어런츠 서클 기획부장)


1. 분쟁의 역사적 해석

분쟁 상황과 관련된 역사적 배경을 고찰함에 있어 발생하는 문제들 중 하나는 분쟁의 양 당사자들이 이 분쟁을 자기만의 방식으로 해석하는 것을 고수함으로써 당사자의 국가적, 심리적 필요성을 위해 ‘진실’을 자주 희생시킨다는 점에 있다. 이스라엘-팔레스타인과 유대인-아랍인 간의 분쟁도 이러한 측면에서 예외가 아니다. 양 진영은 이 분쟁의 사실과 상황, 특히 책임과 그 결과에 대해 자신의 입장에서 열렬히 항변할 것이다. 나는 내가 속해 있는 조직의 성격과 이상에 맞게 지금과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 보고자 한다. 다시 말해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양측의 관점에서 이 분쟁의 역사적 배경을 고찰하려고 한다. 나의 팔레스타인 친구이자 동료인 알리 아부-아와드(Ali Abu-Awwad)와 나는 우리 스스로를 자신의 민족과 유산에 충실한 후손으로 여기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둘 다 우리가 이 시대가 끝날 때까지 서로 싸우고 다퉈야 하는 운명에 처해 있다는 개념을 거부하고, 이 분쟁을 해결하는 데 책임과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

2. 분쟁의 역사적 맥락

이스라엘에는 유대인의 역사와 종교, 문화에 관한 기억이 깊이 뿌리 내리고 있다. 고대 기록과 역사적 기억, 고고학 증거들이 유대인과 이스라엘 사이에 깊은 유대관계를 형성해 주었고, 비록 1, 2세기 로마제국에 의해 유대인들이 처참하게 집과 땅을 잃고 선조들이 살았던 나라로부터 쫓겨나 전 세계로 흩어지기는 했지만, 이들은 쉼 없이 팔레스타인 땅(zion)을 가슴에 품고 이곳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되기를 기도했다. 수세기에 걸친 박해와 증오, 반유대주의가 결국 유대인 역사에서 가장 비극적인 사태를 초래했다. 유럽 대부분의 지역을 점령했던 나치가 6백만 명의 유대인을 학살한 사건인 쇼아(Shoa)나 홀로코스트(Holocaust)가 발생했던 것이다.

☞ 내용 더 보기

[소식] 2011년 2월 포럼 소식

【국제협력위원회】2월 11일 5시 포럼 사무국

세계NGO역사포럼은 기존의 국제협력위원회를 활성화하여 해외 사업의 체계적 관리와 국내외 사업간의 협의기능을 강화하여 해외 파트너십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2011년 그 첫번째회의가 2월 11일 포럼 사무국에 열렸습니다. 국제협력위원회는 역사, 평화, 갈등해결과 관련된 시민사회 활동 전반에 이해도가 높고, 역사NGO세계대회 활동에 대한 관심과 경험이 있으신 각 지역 전문가로 구성됩니다.

【기획위원회】2월 17일 4시 포럼 사무국

2011년 기획위원회는 제4회 역사NGO세계대회의 전체적인 의제와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 3회에 걸쳐 모임을 가졌습니다. 2월 17일는 그 세번째 모임으로 그동안 논의되었던 다양한 주제와 방식의 프로그램을 핵심의제를 바탕으로 구체화 시키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또한 이번 기획위원회를 통해서 각국 공동대회장 섭외 및 주요 발표자 선정 논의가 있었습니다.

【이사회/운영위원회 연석회의】2월 23일 5시 포럼 사무국

제7차 이사회 및 제19차 운영위원회 연석회의가 2월 23일 5시 포럼 사무국에서 열렸습니다. 2010년 회계 감사 보고와 3월 4일 총회 준비 진행 경과 등을 보고했습니다. 주요 논의 안건은 총회를 위한 2011년 포럼 사업 계획안과 예산안의 의결, 정관변경, 결원 이사의 충원, 추가 운영위원의 인준,신규 회원 단체 승인 등 2011년 전반적인 포럼 운영을 위한 내용들이 안건으로 논의되었습니다.

[알림] 2011년 역사포럼 정기총회를 개최합니다.

[2011년 세계NGO역사포럼 정기총회 개최]

세계NGO역사포럼이 2011년 사업 추진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총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회원단체 대표님과 실무자님들의 참석을 부탁드립니다.

| 일시: 2011년 3월 4일(금), 오후 4시
| 장소: 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이제홀(5호선 서대문역)


[소개] 국제협력위원회를 소개합니다

2011년 국제협력위원회가 각 언어별(영,중,일) 전문위원들로 새롭게 구성되었습니다. 국제협력위원회의 주요 역할로는 해외 사업 및 해외 참가단체와의 협의 및 조정 지원, 대회 기간 중 International Networking Meeting 사업 주관, 해외 사업팀 공식 문서 관련 감수 및 인력지원(통번역자 추천, 인턴, 자원봉사지원),중·장기적인 해외 파트너쉽 확대를 위한 관련 내규 수립 및 실행등이 있습니다.

강성호 국제협력위원장

강성호 국제협력위원장은 세계NGO역사포럼 운영위원이기도 합니다. 또한 경희대 밝은사회 연구교수를 겸임하셨으며, 현재 밝은사회클럽 국제본부 사무국장, 동아시아갈등해결연대국제연대 대표이기도 하십니다. 강위원장님은 국제분쟁해결, 국제협력과 NGO네트워크 등에 깊은 이해와 관심을 갖고 활동하고 계십니다.

[중국어권] 강수정 위원님

강수정 위원은 국제회의 통역사로 활발히 활동하고 계시며 현재 한국외대 통번역대학원과 학부에서 통번역 강의를 하고 계십니다. 통번역과 중국문화에 대한 연구에 심취해 있고 역사포럼에 대한 깊은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많은 도움을 주고 계십니다.

[일어권] 최범준 위원님

최범준 위원은 현재 한국외대 통번역대학원에서 통번역을 가르치고 계십니다. 이화여자대학교와 교토대학에서 역사를 공부하신 후 통번역 대학원에 진학하여 일본어 국제회의 통역사로도 활발한 활동을 하고 계시는 위원님은 뜻 깊은 행사에 함께 할 수 있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영어권] 함선익 위원님

함선익 위원은 미국 시민권자로 한국에서 번역, 대학강의, 교육 컨설턴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계십니다.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에서 건축학을 전공하였고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건축학 석사를 마치신 위원님은 10여년간 수많은 번역 업무와 국제 행사를 진행해왔습니다. 근현대사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인권, 다문화사회, 환경보호 등 이슈에 대한 관심이 많으십니다.

[백서] 2007-2010 포럼 발간 자료집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2007년] 제1회 역사NGO세계대회 백서 (한국어)

2007년 역사NGO세계대회 백서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미지를 클릭하시거나, 역사NGO세계대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 세계대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2008년] 제2회 역사NGO세계대회 백서 (영어,한국어)

2008년 역사NGO세계대회 백서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미지를 클릭하시거나, 역사NGO세계대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 세계대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2009년] 제3회 역사NGO세계대회 백서 (영어,한국어)

2009년 역사NGO세계대회 백서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미지를 클릭하시거나, 역사NGO세계대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 세계대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2010년] 강제병합 100년 한일시민대회 백서(한국어)

강제병합 100년 한일시민대회의 시작이었던 2009년 진실과 미래, 국치100사업공동추진위원회(이하100추위)의 설립부터 한일실행위원회의 결성과 주요활동 및 한일시민대회 관련 자료들을 보실수 있습니다.
좌측 이미지를 클릭하시거나, 역사포럼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 역사포럼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2010년] 2010역사NGO활동가대회 자료집

2010년 역사NGO활동가대회를 총결산하는 자료집이 발간되었습니다.
발표 논문, 대회 평가 및 감상문 등이 수록되어있습니다.
좌측 이미지를 클릭하시거나, 역사NGO세계대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 세계대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회원단체 신청안내] 지금 가입하세요!

=

-

포럼소개

역사포럼 소개를 보기 원하시면 좌측 '역사포럼소개'를 클릭하세요.

1

신청서 다운로드는 좌측 신청서 다운로드를 클릭하세요.

0

[식민주의의 청산과 평화실현을 위한 한일시민공동선언]

[선언문 소개]

2010년 한반도가 일본제국주의의 식민지로 전락한 지 100년이 되는 해를 맞아 117개 한국과 일본의 시민단체((한국 80개, 일본의 37개)들은 “강제병합100년 공동행동 한일실행위원회”를 조직해 공동행동을 전개했습니다. 한일실행위원회는 과거 일본이 한국을 침략하고 식민지배함으로써 빚어진 역사의 유산을 청산하고 우호와 평화에 기초한 새로운 100년을 맞이하기 위해, 강제병합조약 체결일인 8월 22일부터 조약공포일인 29일까지 “강제병합100년 한일시민대회’기간으로 설정하고 다양한 공동사업을 전개했습니다. 특히 도쿄대회(22일)와 서울대회(27~29일)에서 한일실행위원회는 “식민주의 청산과 평화실현을 위한 한일시민공동선언”을 발표했습니다.

일본의 한국 강제병합100년 한일공동선언문에 대하여

117개 참가단체가 참가한 강제병합100년 공동행동 한일실행위원회 명의로 발표된 식민주의의 청산과 평화실현을 위한 한일시민공동선언은 “Ⅰ. 전문 / Ⅱ. 조선 침략과 강점 / Ⅲ. 식민지배  / Ⅳ. 패전과 해방 이후 / Ⅴ. 동아시아의 평화로운 미래를 구축하기 위해 / 우리의 요구와 행동 계획”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언문은 향후 동아시아 역사화해를 위한 중요한 자료로서 활용될 것입니다.  
좌측 "선언문 다운로드"를 클릭하시면 선언문의 영어,일본어,한국어 버전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 101-82-68823,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가 99-12 2층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세계NGO역사포럼
Tel : 02-312-6118~9, Fax : 02-312-6110, E-mail : historyngo@gmail.com
Copyright 2009 by 세계NGO역사포럼 All rights reserved.

 

[6월 소식] 제4회 역사NGO세계대회 프로그램안내/자원활동가를 모집합니다!! 
다음글이 없습니다.